반응형
인프제가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 
모든 사람이 그러겠지만서도
겉으로는 평온하고 침착하게 보이지만
그 안에 엄청나게 많은 욕구가 도사리고 있음.
그 중에서도 제일 강한게
다른 사람들에게서 애정과 관심과
인정과 칭찬을 받으려는 욕구가 큼
권력과 성공을 얻으려는 욕구는 그닥 없지만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주고자 하는 욕구는 강함
이런 욕구들이 얼마나 강하며 집요한지
자신도 모르게 그것들의 노예가 되어 살아가게 됨
단지 본인은 모를 뿐.
 
하지만 알다시피 그런 삶은 진짜 비참하다
특히나 사람들에 대한 관찰력과 통찰력이 
높은 인프제들은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지를 못해....
하나의 욕구가 채워지자마자
다른 욕구가 슬그머니 고개를 들게 되어있음
바라던 대로 다른 사람이
"너 정말 멋진 사람이다" 라는 칭찬을 듣는 순간
저 말은 진심일까? 누구에게나 다 하는 말이 아닐까?
이런 생각이 고개를 비죽 내밈
누군가에게서 당신은 최고야 
너가 한 일 너가 제작한 영화 너가 쓴 논문은 탁월해 라는 말을 들으면 그때부터 불안해지기 시작함
이제 그 기대에 부응해야 하기 때문이지
인정받을수록 그만큼 더 불안해지는 인간들임...
공들여 쌓아 온 것들을 잃을까 봐 두려워서... 
 
겉으로 볼때는 한없이 성숙하고 평온한 어른같지만
그 모든 이면에는 아직도 “당신은 나를 사랑하나요?”
라고 묻는 어린아이가 존재함
인프제가 가지고 있는 보여지는 이상과의 괴리감이 그토록 괴롭게 만들더라
 
진짜 얼마나 집요한지.... 
사람들이 나를 정말 좋아할까? 내가 하는 일을 좋아해 줄까?
늘 이런 의문에 둘러싸여 있음
때로 나의 이런 상태가 너무 끔찍하게 느껴져서 괴로움
그렇지만 타 유형보다도
인프제는 스스로 이런 욕구들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이유가
특히나 상처를 잘 받아서 그럼
 
이런 욕구강박은 대부분 과거에 받았던 상처에서 비롯되는데
인프제들은 좀처럼 그 상처에서 자유롭지가 못함
상처 때문에 자주 자신의 가치가 의심스럽고
스스로에게 회의가 듬
나는 존재할 가치가 있을까?
나는 세상에 필요한 사람일까?
이런 내가 속할 만한 곳이 있을까? 
이러면서....
 
꼭 이런 식이 아니더라도 어딘가에서 자주 거절감을 느낌
내가 누군가에게 어딘가에 완전히 받아들여질 수 없다고 느낄 때가 많은데
그럴때마다 다른 것이 아닌
늘 스스로를 비난하며 말한다
 
 
이런 상한 감정이 인프제를 동굴 속에 찌들게 함
내심 자격이 부족하다고 느끼기기에
무슨 수를 써서라도 괜찮다는 느낌에 도달하려 애쓰기도 하고
왠만한 유형들은 그런 경우에
사건이나 사람을 탓하며 털어내려 하지만
인프제는 스스로 자신을 탓함...
그렇지만 그러면서도 사실 상 속으로는
그 이유가 따로 있음을 안다 
근데 알면서도 저 지랄이다
휴....
 
이런 욕구의 문제점은 그게 폭력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것인데
상대방에게 사랑을 강요하거나 인정을 요구하게 됨
그런데 인프제는 외로움과 자신에 대한 회의와
내면의 고뇌가 너무 커지면 그냥 포기함
평범한 회로같으면 사랑을 강요하기 마련인데
표현마저도 극도로 조심하며 
더 스스로를 옭아매며 자신에게 폭력을 가함
인정 욕구에 찌든 세상에서 사람들은
그 욕구 때문에 서로를 물고 뜯으며 상처를 줌
욕구는 상처를 낳고
상처는 새로운 욕구를 만들어 내며 반복됨
내 욕구는 어디에서 온 걸까? 의문을 가져보면
과거에 내게 상처를 입힌 사람에게서 비롯되었음을 깨닫지만
인프제는 다른 사람에게 그 상처를 대놓고 맞주지 못함
그 화살을 자신에게 돌려 스스로를 찢고 상처를 주고
결국 자신에게 상처주고 상처받고
내면이 늘 전쟁터라는 말이 딱임
 
이런 것들로 단련이 되는 마음들이라
왠만해서는 상처에 무뎌지고
상처를 거부하는 상태가 되기도 하지만
이런 인프제가 상처받는다?
누군가를 깊이 사랑했다는 증거임
깊이 사랑하는 대상일 수 있다보니
그 고통과 슬픔은 말할 수 없이 클 거임
상처와 욕구가 맞물린 구조는 결국
미래로까지 뻗어 나가고
치열한 전쟁 속에서 결국 살아남기위해
그냥 앞으로의 관계를 포기하는 사람들
진짜 비참하게 살아가는 인간임
외롭다 불쌍하고 벗어나고 싶은 성격임

 

 

 

 

2022.11.25 - [外界] - INFJ 인프제가 남 눈치보고 강박 생기는 이유

 

INFJ 인프제가 남 눈치보고 강박 생기는 이유

착하게 보여야 한다는 강박, 비난받기 싫다는 강박, 미움받기 싫다는 강박 실제로 도덕적이라기 보단 남에게 안좋게 보이기 싫어 도덕적으로 보이려 하는 경향이 강하다보니 내 실제 모습과 다

sickstarfiresun.tistory.com

2022.11.25 - [外界] - INFJ 인프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INFJ 인프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자책. 특히 모든게 내가 잘못해서 그렇게 됬다는 자책 절대로 하지 말기 바람. 차라리 니들 모두가 잘못이지 난 잘못 없다는 뻔뻔함이 더 필요하고 실재로 살아온 길을 보면 그게 정답일 가능성

sickstarfiresun.tistory.com

2022.11.25 - [外界] - INFJ 인프제 특징 정리

 

INFJ 인프제 특징 정리

1. 생각이 많음 (자기 전에도 생각함) 2.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하는 것이라면 다 좋고, 맞춰주고 싶음 3. 마음의 문을 쉽게 열지 않음 (쉽게 깊은 관계가 되기 어려움) 4. 내 사람한테는 잘 해줌 5.

sickstarfiresun.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