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모든 주체는 '나'이다
내가 다른 사람으로 살아본것도 아니고 살아볼수도 없으니 사고방식이나 판단도 내 기준으로 하고 일단 내가 좋기를 바람

1.이타적인거 같지만 본질은 이기적임
잇프제 관련 얘기나오면 배려에 대해서 얘기가 꽤 나오는데 나도 크든작든 배려를 꽤 많이 하는편임
웬만하면 상대가 좋아할거라고 생각한 짓만 하긴하는데 100퍼 좋아할거라곤 생각못하겠다
근데 이 배려는 솔직히 남을 생각해서 하는게 아니라 그냥 내가 좋으려고 하는거임
착한척이나 이미지 만들라고 하는게 아니라 그냥 나좋을라고 하는거야
다른사람이 좋아하면 내 기분도 좋아지는 편이라
내 행동으로 남이 좋아한다면 그걸로 인해 나도 기분 좋아지는데 이게 행복 1+1 이벤트지 ㅋㅋ
다만 이런 성향이 불건강하게 나타나면 자기행동이 자기만족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거기에다 보상심리를 가지게 된다고 생각함
내가 배려를 해줬는데 너는 왜 그걸 고마워안해? 왜 돌려주지않아?
그 사람이 바라지도 않은 배려를 스스로 해놓고는 그거에 대해 원하던 반응이 안돌아와서 자기혼자 꿍해지고 삐지고
솔직히 나도 예전에는 이런 심리가 조금은 있었어
근데 남을 도와주는 행위 자체에 의의를 두려고 노력하니깐 바뀌긴하더라
호구라는 소리도 꽤 듣긴했는데 내가 좀 손해보면 어때라고 생각함

2.계산적임
내가 남들 도와주는걸 좋아하긴 하는데 그 한도가 사람마다 다르게 적용됨
체력.돈.시간 3가지 요인을 쓴다고 할 때
내가 관심없는 사람&완전 타인/아는 사람/아주 많이 친한 사람 3부류로 나눠서 부류에 맞게 씀
당연하지만 오른쪽인 사람한테 더 많이 쓰고 자주씀
그래서 나는 기부하는 사람이나 스펙X 무보수 봉사하는 사람들이 대단하다고 생각해
내가 그럴 여유가 있으면 아주 친한 사람한테나 그런걸 쓸거같은데 말이야

3.남 관심없음
내 단점이라고 생각하는건데 남이랑 친해지려고 노력을 잘안함
다른 사람들이랑 안면을 틀게되면 관계 관리하는게 너무 귀찮아서 연락이나 만남을 일적으로말고는 안가짐
인간관계도 친한친구 몇명말고는 연락을 거의 안해
다른 여러사람들한테 쏟을 에너지를 차라리 그냥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한테 좁고깊게 쓰는걸 좋아해
선톡도 내가 좋아하는 사람한테는 하는데 그 외에는 아예 안함
남이 취향이 어떻든 어떤 뒷말이 돌든 그걸 존중해주는척은 하는데 솔직히 관심이 없어서 그런거야

4.싸우는거 너무 싫어함&회피형
단점2
내가 지고말지 싸우게되는일은 웬만하면 피함
회피형 성향이 두드러져서 이런거 같은데 이건 알고있어도 고치기가 너무 힘들더라
싸우게 되면 감정소모가 너무 심해서 싫어
그래도 친한 사이에선 소통이 필수라고 생각해서 최대한 노력하는데
그외의 관계에선 솔직히 피하고마는거 같다...

5.역지사지 개고수
남이 뭘 좋아할까 생각하면서 이렇게된거 같은데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는걸 잘함
그래서 내가 당하면 싫어할 짓을 안하다보니깐 도덕적으론 착하게 살고있다고 자부할수있다!
뒷담 가스라이팅 정치질도 안함
단점으로는 작중인물에도 감정이입 너무 잘해서 힘듦
그래서 범죄물 쪽은 마음이 너무 무거워져서 잘못보고 슬픈거보면 눈물샘 폭발함

 

2022.11.27 - [外界] - ISTJ 잇티제가 바라본 ISFJ 잇프제

 

ISTJ 잇티제가 바라본 ISFJ 잇프제

생각이 ㅈㄴ많고 시뮬레이션 엄청 돌리는거 같은데 생각보다 단순하게 살음 남의 눈치 보느라 할 말 못하고 사는 것 같은데 알고보면 주관이 뚜렷하고 자기 실속 다 챙김 다정하고 말 이쁘게 하

sickstarfiresun.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